사무실안내(교적등)


 본당 사무실에서는 서울 대교구 사목행정을 지원하는 시스템, 통합양업시스템을 통하여 교구지침에 따른 행정업무 지원을 하게 됩니다.

 

 서울대교구에서는 교구간 신자 정보의 정확성 확보(이중교적 방지)를 위하여 통합 신자 정보관리서비스도 운영되고 있는데 이를 정합 서비스라고 합니다. 

 

 16개 교구가 통합양업 시스템을 사용함으로 인해 여러분의 개인정보는 공유되어집니다. 

 

 통합양업시스템의 사용 및 관리 권한자는 본당 사목자, 행정업무 담당자(사무장, 사무원) 교구청내 관련 담당자로 제한되어 각각의 ID와 PW로 유지되기 때문에 여러분의 개인 정보는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 통합 양업시스템을 통하여 


1. 신자의 다양한 신앙생활을 지원합니다. 

    1)  개인정보 기록 및 관리, 조회 업무 

    2) 교적(세례처리 동시에 생성) 및 전출입 신자수

    3) 성사수행 정보(판공성사: 부활, 성탄) 기록 및 통계

    4) 견진, 혼인 기록 및 관리 보존      


2. 본당의 행정업무를 지원합니다. 

    1) 교무금  봉헌 및 기부금 (소득공제) 관련 관리

    2) 본당 회계 관리 (일마감, 주마감, 월마감, 교구보고 자료 등)

    3) 미사 관리, 출력물 관리, 연말 통계

    4) 기타 다양한 업무 등  


3.  참고사항

    1) 교적 증명서는 타인의 요청 시 열람 불가능합니다.  (타본당에서도 열람은 불가능합니다)

    2) 교적증명서 발급; 교적 본당에서만 가능 

    3) 성사증명서 발금: 성사집전 본당 아닌 교구내 본당에 발급 사용 가능